본문 바로가기
아들내미+

[백일해] 영유아한테 "특히" 위험한 질병

by 따신남 2024. 6. 18.
728x90
반응형
728x90

백일해란?

백일해는 주로 5세 이하의 어린이에게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 , 입에 물집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질병은 장바이러스 중 '콕사키 A 바이러스'엔테로바이러스 71 (EV71)'에 의해 발병합니다. 이 바이러스는 주로 접촉에 의해 전염되며, 감염자의 기침이나 재채기에도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뉴시스(질병관리청) ]

백일해의 증상

백일해의 증상으로는 발열, 두통, 구토, 입술 주위의 홍조, 아픈 구강 내 물집, 목구멍이 부어오름, 손발의 물집이나 진무름, 식욕감퇴 등이 있습니다. 발진은 보통 손등과 발등에 잘 생기며, 통증이나 가려움증과 같은 임상적인 증상은 거의 없습니다. 일반적인 잠복기는 3~7일이며, 증상은 대부분 7~10일이 지나면 대부분 좋아집니다.

 

백일해의 원인

백일해는 '보르데텔라 백일해균이라는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입니다1. 이 박테리아는 감염자의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공기 중에 퍼져 다른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적인 접촉으로도 전파될 수 있습니다. 백일해에 감염되었지만 특징적인 백일해 소견이 없는 어른 및 큰 어린이가 소아의 주요 감염원 역할을 합니다. 성인의 경우 드물게 2주 이상 계속되는 만성 기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백일해의 치료

백일해에 대한 특별한 치료는 없습니다. 진무름과 발열이나 통증과 같은 각각의 증상은 약물을 이용해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근본 증세는 일정한 과정을 거쳐 진행하는 바이러스성 질환이며,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의사는 이 병의 처방전을 쓰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증세가 나을 때까지 자택에서 안정을 취하는 것이 병에 괴로워하는 아이에게 가장 중요하며 2차 전염에 의한 전파도 막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백일해의 예방

백일해는 근본적인 치료가 없을 뿐만 아니라 예방하는 백신 또한 아직까지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아이는 물론, 아이를 돌보는 어른들도 손 씻기 등과 같은 개인위생 관리가 중요합니다. 외출 후, 식사 전·, 기저귀 뒤처리 후, 화장실 사용 후, 코를 풀거나 기침·재채기를 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씻지 않은 손으로 눈, , 입을 만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