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년] 새로 생긴 제도 한방에~ (짧게 모아보기)

by 따신남 2024. 5. 2.
728x90
반응형

생활비 부담을 줄이고 복지 수준을 높이기 위해 새로 생긴 민생 지원 제도가 24년도에 다양하게 생겼다.

그래서 오늘은 간략하게 한번씩 간단히 알아보자.

 

K-패스로 대중교통비 연 최대 53% 환급 받기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최대 60회까지 지출금액의 일정비율을 다음 달에 현금, 마일리지, 카드공제 등으로 직접 환급 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이다.

 

-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국민이라면 2024년 5월 1일부터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 일반 시내버스, 지하철, 민자철도, GTX-A, 광역버스 등 교통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수단에 적용되며,

  전국 단위로 호완된다.

- 환급 비율은 정해진 기준에 따라 20~53%로 달라진다.(일반 20%, 청년 30%, 저소득층 53%)

- 신규 이용자는 K-패스 홈페이지,모바일 앱 또는 11개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교통카드 상품을 골라 이용할 수 있다.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는 회원 전환 절차를 거쳐 사용하던 교통카드로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05년생이라면 청년문화예술패스 신청하고 공연보기

청년문화예술패스는 청년들이 음악, 무용, 연극, 미술전시, 예술영화 등 순수예술 장르의 공연 및 전시를 향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 올해 19세가 되는 2005년생 청년이라면 누구나 신청 즉시 10만원 포인트를 지급받고, 상반기 중 5만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단, 전국 17개 시도별로 정해진 청년 수에 따라 선착순으로 지급하게 된다.

- 신청방법

 
 - 2024년 4월 28일 오전 10시부터 소진시까지(지역에 따라 조기마감될 수 있음)

 - 인터파크 또는 예스24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 할 수 있음

 -  포인트 사용 기한은 발급일로부터 2024년 12월 13일까지

 

728x90

고립/은둔 청소년과 학교 밖 청소년 지원 강화

[이미지 출처 : 여성가족부]

 

[1] 9~19세 고립/은둔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관계 회복

 

고립/은둔 청소년과 그 가족, 보호자가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를 통해 신청하면 상담과 학습 지원 등을 받을 수 있다.

 9~19세 학령기 청소년을 집중 지원한다고 한다.

 

- 전문 상담 : 청소년 심리, 가족 및 친구 관계, 진로 상담 등

- 활동 지원 : 일상생활 습과 관리, 취미활동, 자조 모임 등 회복과 치유 딥잔 프로그램, 체험 활동 등

- 학습 지원 : 방문/온라인 학습, 진로/직업 교육, 기초 소양 교육 등

- 사후 관리 :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연계 등을 통해 지속 관리

 

[2] 15~24세 학교 밖 청소년 자립과 취업을 지원

 

자립과 취업의 의지가 있는 15~24세 학교 밖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맞춤형 직업 훈련을 받고 인턴십 등 참여 할 수 있다.

 

- 맞춤형 직업 훈련 : 학교 밖 청소년이 전문성을 길러 취업할 수 있도록 직업분류별로 기술훈련장이나 전문직업훈련을 연   계를 도와준다.

 - 인턴십 및 직장 체험 : 직업 훈련을 수료하거나 자격증을 취득한 뒤 일 경험을 원하는 학교 밖 청소년이 인턴십 또는 직장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취업 연계 및 사후 관리 : 취업 컨설팅, 모의 면접, 이력서 코칭 등 학교 밖 청소년의 취업 활동을 지원하고,

  고용노동부 위크넷에 등록해 취업 할선, 고용촉진장려금 지급 등 사후에도 관리를 도와준다.

반응형

[문의] 

 

- 청소년상담(1388, 휴대전화는 국번 +1388, www.cyber1388.kr)

-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www.kdream.or.kr)

728x90
반응형

댓글